서울시 따릉이 이용방법 / 요금 / 자전거 위치

서울자전거라고도 불리는 서울시 따릉이는 서울에 사시는 분이나 근무하시는 분들이 잘 아시겠지만 교통체증과 그에따른 대기오염을 줄이고 건강한 사회와 시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을 위해 설치를 하였습니다.

서울시 따릉이는 기존에 LCD형이 있었지만 작년에 QR코드를 스캔해서 사용하는 버전인 QR형이 추가되면서 좀더 간편하고 편리해져서 이용하기가 편리해졌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연두색 미니 새싹 자전거도 추가를 하였는데 기존 일반 따릉이 자전거보다 4인치 작은 20인치 자전거로 이용연령은 낮춰 어린 아이들도 이용을 할수 있게 하였습니다.

그 QR코드와 LCD형 따릉이 자전거의 차이점은 편리함에서 발생을 하는데요. 신규 QR형은 모든 대여소에서 대여와 반납이 가능한 형태이고 기존 LCD형은 기존 대여소에만 반납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치를 잘 확인을 해야 합니다.

서울시 따릉이 이용방법

따릉이는 서울자전거 따릉이 어플을 통해서 대여를 할수가 있는데 안드로이드, 아이폰 앱스토어에서 ‘따릉이’로 검색을 해서 다운을 받을수가 있습니다. ▼

서울시 따릉이 이용방법

다운을 해서 보면 이용할 때 회원과 비회원으로 이용권을 구매하여 따릉이를 이용할수가 있는데 자주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회원가입을 해서 관리를 하는게 편리하겠습니다. ▼

서울시 따릉이 이용방법

회원 가입은 간편 인증 서비스인 SNS 인증은 중단된 상태로 본인인증을 통해서 가입을 해야 합니다. 본인인증 후 아이디, 비밀번호, 이메일 등을 입력하면 회원가입이 완료되는걸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서울시 따릉이 이용방법

이후 로그인을 한다음 이용권을 구매해야 하는데요. 일일권(1시간, 2시간), 정기권(7일, 30일, 180일, 365일), 단체권(2명, 3명, 4명, 5명), 선물하기로 구매가 가능합니다.▼

서울시 따릉이 이용방법

구매는 제로페이로 결제를 하게 되면 할인도 가능하니까 참고하시고 그 밖에 페이코, 신용/체크카드, 휴대폰결제, 카카오페이 결제로 진행을 할수가 있습니다.▼

서울시 따릉이 이용방법

QR코드형 따릉이 대여법

따릉이 앱에서 근처에 있는 서울 따릉이 대여소를 검색해서 LCD, QR, 새싹 자전거의 위치를 확인한 후 대여하기를 클릭합니다.▼

서울시 따릉이 이용방법

그러면 QR 코드를 스캔하는 화면이 나오며 따릉이 자전거에 있는 QR코드를 스캔하게 되면 따릉이 대여가 시작이 됩니다.▼

서울시 따릉이 이용방법

그리고 반납을 할 때는 자전거 안장 밑에 있는 녹색 레버를 아래로 내리면 반납이 되었습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반납이 완료가 됩니다.

LCD형 따릉이 대여법

LCD형 자전거가 거의 없기 서울시 따릉이 이용방법 LCD형에 대해서는 잘 몰라도 이용하기 크게 불편함은 없을거라 생각이 되는데요. QR코드와 동일하게 이용이 가능하지만 QR코드 대신 비밀번호로 4자리로 대여를 한다는 점이 차이가 있습니다.

서울시 따릉이 이용방법

QR 따릉이와 동일하게 지도에서 LCD형 자전거를 대여할 수 있는 장소를 찾아봐야 하는데요. 지도에서 보시다시피 거의 안보인다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대여 신청을 하게 되면 1분안에 대여를 하라는 내용을 보게 되며 이 경우 대여소에 도착한 뒤에 대여를 하는게 편리하겠습니다. 이후 자전거에 있는 화면에 대여버튼을 꾹 눌러주면 비밀번호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후 잠금 장치를 분리하고 이용을 하면 되겠습니다.

LCD형 자전거 반납은 QR형과 비슷하게 따릉이 대여소에 가서 자전거 잠금장치를 따릉이 LCD옆에 연결을 하면 반납이 완료됩니다.

서울시 따릉이 요금

정기권

구분1시간2시간
7일3000원4000원
30일5000원7000원
180일15000원20000원
365일30000원40000원

일일권

구분1시간2시간
일일권1000원2000원

초과시 5분마다 추가요금 200원이 발생이 되며 1분부터 5분까지는 200원, 6분부터 10분까지는 400원이 추가가 됩니다. 이렇게 해서 5분마다 200원이 발생이 됩니다.

따릉이 이용권 구매는 회원, 비회원으로도 구매가 가능하며 제로페이로 결제를 하게 되면 할인이 되니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외국인 관광객들도 이용이 가능하며 언어 선택 후 외국인 이용권을 통해 결제후 사용하면 됩니다.

따릉이 대여소 자전거 위치

서울시 따릉이 이용방법

따릉이 홈페이지 바로가기

서울 따릉이 이용방법과 대여 그리고 반납, 요금까지 간략히 알아보았는데요. 한가지 팁을 드리면 지하철역 앞에는 따릉이 대여소를 쉽게 찾을수가 있습니다. 저도 매일 출퇴근을 하면서 이용을 해봤는데 출퇴근이 많은 동네의 경우 경쟁률이 좀 치열하지만 남들보다 좀더 부지런하다면 이용해볼만한 것 같습니다.

추천글

카테고리 다른글
최신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