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 동시접속 기준
국내 유료 OTT 서비스의 선두주자인 넷플릭스는 국내에 OTT 서비스가 익숙하지 않을 때 국내에 들어와서 그런지 한달 무료 이벤트로 인해 많은 사용자들을 경험하게 하였는데요. 최근에 한달 무료 이벤트 종료로 정책 변경이 있나 싶더니 최근에는 계정 공유 제한 기능 테스트를 하고 있다는 뉴스도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넷플릭스 계정 공유는 넷플릭스 요금제에 따라 계정공유를 어느정도 허용을 해왔는데요. 프리미엄 요금제를 선택했을 때 최대 4명까지 동시 접속을 할수가 있어서 저렴하게 즐길수가 있었습니다.
그러면 넷플릭스 동시접속 기준은 어떻게 되는지 내가 이용하고 있는 계정 공유 방식이 정책에 맞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넷플릭스 동시접속 기준
기준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먼저 요금제에 대해서 확인을 해야 합니다.
넷플릭스 멤버쉽은 베이식, 스탠다드, 프리미엄 요금제가 있으며 요금제에 따라서 월요금과 영상 화질, 해상도 그리고 동시접속의 차이가 있습니다.
베이식 멤버쉽은 1명, 스탠다드 멤버쉽은 2명, 프리미엄 멤버쉽은 동시접속 4명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동시접속이 4명이고 1명이 더 접속을 하면 넷플릭스 동시접속 제한 메세지가 나온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동시접속은 단순 로그인에 대한 부분은 아니며 영상을 재생했을 때를 기준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예를 가지고 동시접속 기준에 대해서 설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프리미엄 요금제 기준)
Q. 같은 시간대에 4명이 동시 접속을 하는데 3명은 핸드폰으로 시청하고 1명이 휴대폰+노트북+TV로 시청이 가능한가요?
A. 동시접속수는 디바이스를 의미합니다. 넷플릭스를 휴대폰, 노트북, TV, 태블릿 등을 이용해서 동시에 이용하는 숫자를 의미하게 되며 여기서 이용한다는 건 단순하게 로그인을 하는게 아니라 동시에 시청을 했을 경우에 동시접속 제한이 걸리게 됩니다. 그러므로 동시에 3명이 핸드폰으로 시청하고 1명이 휴대폰과 노트북으로 시청을 한다면 하면 넷플릭스 동시접속 5명이 되므로 마지막으로 시청하는 사람은 기기 제한을 받아서 시청을 할수가 없다는 오류 메세지를 받게 됩니다.
넷플릭스 계정 개인 공유에 대한 정책은?
넷플릭스 이용약관을 통해서 정책을 살펴볼수가 있는데 넷플릭스에서는 계정을 가구 구성원이 아닌 개인과 공유해서는 안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기존에는 타인과 계정을 공유해도 크게 문제를 삼지 않았지만 최근에는 제한조치 강화정책으로 타인으로 의심이 되면 소유자의 문자 메시지나 이메일 등을 통해 본인 확인 요청 테스트를 한다는 내용이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아직 국내에서는 본격적으로 제한 조치를 하고 있지는 않고 있는데 로그인 기록도 있고 하니.. 시행하는데 어려움은 없겠네요. 계정 공유가 불법이라고 얘기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불법이라기 보다는 약관 위반이 되겠네요.
넷플릭스 동시접속 수 초과시 발생할 수 있는 오류
“계정이 이미 사용중이라는 메시지가 표시됨”
해당 오류가 발생이 된다면 파티장에게 연락을 해서 파티원에게 주의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당 오류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중 한명이 1개의 디바이스 기기가 아닌 여러개의 디바이스 기기를 한번에 사용을 했을 때 동시접속 수 초과로 발생할수 있는 내용으로 해결책은 다른 디바이스에서 스트리밍을 중단하는 것 밖에 없습니다.
추천글
참고, 이미지 출처 : 넷플릭스 홈페이지